사업 및 활동 소개

기부금 협력사업

직지상 시상

직지와 미디어 관련 현저한 공로가 있는 국내외 유공자를 발굴하여 격려함으로서, 직지의 새로운 이해와 금속활자 인쇄문화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대중화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제정한 상입니다.

장학금 수여

금속활자 발명국으로서 청소년들에게 자긍심 고취와 직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관심을 제고시켜, 세계적인 인재로 양성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세계화 학술교류 사업

직지 국제포럼 및 직지 워킹그룹

국내외 저명한 석학들의 학술교류 활성화와 금속활자 인쇄술의 동서 교류 및 발전의 역사를 조명하여 활자로드(Type Road)를 규명함으로써, 지식재산의 축적으로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직지 국제포럼과 워킹그룹을 운영하고있습니다.

직지 콘텐츠 제작

콘텐츠 제작

직지관련 스토리텔링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제작, 배포함으로써 직지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소식지 발간

직지와 동서 인쇄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소식지를 발간하여 국내외에 배포함으로써 직지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체험 및 참여 프로그램

직지문화학교

직지에 관심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금속활자 인쇄문화에 대한 강의 및 체험을 통해 지식정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시민들의 문화적인 삶과 지역 문화 역량 강화를 위해 문화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지 국내 순회전

직지를 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전국단위 축제 및 행사장에서 전시와 함께 전통인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직지시낭송대회

직지를 문화적으로 형상화한 직지 시의 낭송을 통해 직지의 문화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직지의 대중화를 위해 전국대회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청주시 1인 1책 펴내기

나만의 이야기를 담은 나만의 원고를 공모하고, 선정된 원고의 출판 및 전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07년부터 약 1,700여 편의 시민 출판 도서를 발행하였습니다.